인구 100만 ‘고양시’도 서울 무제한 교통카드 쓴다..수도권 확대 가속

서울시-고양시 협약..지하철 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등 총 26개 역사 새로 참여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 고양특례시민들도 서울시가 선보인 월 6만원대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이동환 고양시장과 ‘서울시-고양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양 도시는 광역교통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논의도 진행했다.

1기 신도시인 고양시는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특례시)로, 서울과 인접한 경기 지방자치단체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오랫동안 수도권 내 공동생활권을 밀접하게 공유해왔다. 서울시는 지축·삼송·원흥·향동·덕은 등 잇단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라 양 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자들이 더욱 증가하고 있어 이번 고양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가 더 의미가 크다고 보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지하철 3호선 10개 역사(대화~삼송), 경의중앙선 10개 역사(탄현~한국항공대), 서해선 6개 역사(일산~능곡) 등 총 26개 역사가 기후동행카드에 새롭게 참여한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엔 이미 774번 버스 등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0개 노선 348대가 포함돼 있다. 기후동행카드로 약 15만명의 시민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양 지자체는 고양시 지하철 26개 역사에 대한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를 빠르면 상반기 내 완료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와 제도 개선을 서두른단 계획이다. 이를 위ㅐ 서울시는 해당 역사의 운영기관인 코레일과 이미 협의에 착수했으며,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을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1월 기후동행카드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후 인천, 경기 김포·군포·과천시 등 각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사용처를 수도권 전체로 확장하고 있다. 오는 30일부터는 첫 사례로 김포시의 김포골드라인 경전철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별도의 가격 인상 없이 기존 기후동행카드인 6만5000원(따릉이 포함), 6만2000원(따릉이 미포함)을 이용하면 된다. 다만 ‘더(The) 경기패스’를 자체적으로 추진 중인 경기도와는 참여 여부를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번 고양시와의 협약은 경기 북부 거주민의 교통편의를 크게 증진할 뿐 아니라 수도권 광역교통 협력 측면에서도 큰 의미를 가진다”며 “앞으로도 많은 수도권 시민이 교통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32508374834150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