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하는 주담대 금리
이달 들어 주요 은행들이 집보대출 금리를 일제히 인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은행은 지난달 하순 인상한 주담대 가산금리를 1주일도 되지 않아 다시 내렸습니다. 금융당국이 올해부터 은행별 가계대출 증가폭을 연간 단위뿐만 아니라 분기별로 관리하기 시작하면서 은행들이 1분기 말엔 가계대출을 조이고 2분기가 시작되자마자 대출을 푼 것입니다. 앞으로 분기가 넘어가는 시점마다 대출 시장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1분기에서 2분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은행권 대출금리가 이처럼 출렁인 것은 유례를 찾기 어려운 현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더구나 지난 2~3월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와 재지정 과정에서 금융당국이 강화한 가계대출 억제 지침을 내린 가운데 은행권 주담대 가산금리가 하락한 것은 특히 이례적입니다.
올 해도 금융당국의 새로운 가계대출 관리 방침으로 본기별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중 은행 보험사 집담보대출 최저 금리 비교
모기지투데이에서 2025년 4월 3(목) 한화생명 보험사 집담보대출 금리 4.29% 등 시중 은행 보험사 내집마련대출 및 생활안정자금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가라타기 등 주담대 최저 금리를 비교해드립니다. LTV DSR 스트레스DSR 규제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카카오톡 및 전화 무료 상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uzzko/223820645690
http://pf.kakao.com/_YnXxo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