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부채, 가계 부채 모두 급증
올해 5월까지 정부의 총 수입은 1년 전보다 37조원 감소한 256조6천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총지출은 287조4천억원으로 총수입에서 총지출을 뺀 통합재정지수는 5월 말 기준 30조8천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국가의 부채뿐만 아니라 가계부채는 경고등이 켜진지 오래됐습니다.
올해 1분기 현재 우리나라의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02.2%로 미국(73%), 일본(65.2%), 유로지역(55.8%)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경제성장률이 하락하는 추세로 이 빚을 갚는 것은 예전보다 더욱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소득이 줄어들어 자금이 필요한데 이미 금융권 이용이 더이상 어려울 정도로 받은 다중채무자, 저신용자 연체자 등 취약계층은 꾸준히 자금이 필요하지만 갈수록 서민들의 자금 마련은 어려워지고 있으며, 금리 인상에 이자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효율적인 채무통합대환대출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취약계층 지원 방안 연내 발표 예정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연내 복잡하게 나뉜 햇살론 상품들을 통합하고 최저신용자 대상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방법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금융당국이 취약차주 관련 대책을 잇달아 내놓는 것은 그만큼 서민들의 자금 사정이 어렵다는 것으로, 3곳 이상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은 다중채무자, 저신용자에게 연체율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으며, 정작 부채 관리가 절실한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동산 보유자는 상대적으로 채무통합 유리
그럼에도 보유중인 아파트 빌라 등 부동산이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채무통합이 유리합니다.
전 금융권에서 가장 안정적인 담보물로 취급하기 때문에 다중채무자 저신용자 연체자 등 취약계층이라 하더라도 상환 능력에 따라서는 담보대출 이용이 가능한 금융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채무통합대환대출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자금 마련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현행 법정 최고 금리인 20%에 육박하는 금리가 적용될 수 있어 신중하게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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