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주담대 금리 4.85% 등 8월 21일 은행 보험사 최저금리 안내

기준금리 인하에 가산금리 올리는 은행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기조로 시장금리가 하락하면서 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가산금리를 잇따라 인상하고 있습니다. 가계대출 총량 관리 강화 기조 속 이자마진 방어를 위해 대출금리 인하 속도조절에 나선 것입니다.

대출금리는 시장금리를 기반으로 한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한 값에서 우대금리(가감조정금리)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산출됩니다.

정부의 고강도 대출 규제로 가계대출 옥죄기에 들어간 은행들은 가산금리를 높여 대출금리가 빠르게 하락하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6·27 가계대출 관리 강화 방안’으로 수도권 등 규제지역의 주담대 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하고, 가계대출 총량 목표치를 기존 계획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축할 것을 주문한 바 있습니다.

한은의 추가 금리인하 전망 속 시장금리 하락세에 따라 은행들의 가산금리 인상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자이익 축소 등을 방어하기 위한 차원에서다. 2분기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등 4대 은행의 순이자마진(NIM)은 평균 1.55%로 지난해 2분기(1.59%)보다 0.04%p 떨어졌습니다.

은행권의 위험가중자산 관리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가산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시기입니다.

시중 은행 보험사 주담대 금리비교

모기지투데이에서 2025년 8월 21일(목) 현대해상 주담대 최저금리 4.85% 등 시중 은행 보험사 주택구입자금대출 주택담보생활안정자금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갈아타기 등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표를 제공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buzzko/223977985339

http://pf.kakao.com/_YnXxos/cha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