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0일 한화생명 부동산담보대출 금리 4.37% 등 은행 보험사 최저 금리비교

주담대 변동금리 얼마나 낮아질까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우리은행은 지난 18일부터 코픽스 연동 부동산담보대출 변동금리를 0.14%포인트씩 내렸습니다. 지난 17일 은행연합회가 1월 코픽스를 발표하면서 이튿날부터 즉시 금리에 반영됐습니다.

은행권에서는 앞으로 한동안 변동금리가 내릴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작년 말부터 본격적인 금리 인하기에 접어든 데다 현재 담보대출 변동금리는 가계대출 관리를 위해 인위적으로 상향 조정한 측면이 있어서이기 때문입니다.

관심사는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낮아질지 입니다. 현재 시중은행 부동산담보대출 금리는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최대 1%포인트 높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고정금리가 당장 이자 부담이 더 적기도 하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산정에도 유리하기 때문에 고정금리를 택하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다”면서도 “금리 인하기가 시작되면서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낮아진다면 갈아타기를 시도하는 차주가 많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매매 및 생활안정자금대출 계획이 있다면 변동금리 흐름을 유심히 확인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https://blog.naver.com/buzzko/223767004216

지방 주담대 늘리면 인센티브

​​

정부가 지방 건설경기 안정화 대책으로 책임준공에 따른 건설사의 빚 부담을 완화해 주기로 했습니다. 지방은행이 지방 부동산담보대출을 확대하면 연간 가계대출 경영관리상의 인센티브를 주는 내용입니다. 다만 관심을 끌었던 지방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완화는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금융위는 오는 7월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을 앞두고 4~5월 경 구체적인 적용비율과 범위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9월 시행한 2단계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스트레스 금리를 차등 적용했는데 3단계에서도 금리를 달리 적용해 대출한도를 차등화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파트에 비해 자금 경색 우려가 높은 비아파트·비주택 사업 PF(프로젝트파이낸싱) 보증 지원도 추진됩니다. 자기자본비율이 높은 사업장에 대해서는 오는 3월부터 보증료 우대항목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지방 부동산매매 계획이 있는 분들은 스트레스DSR 3단계 적용 등 완화되는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5년 2월 20일 목요일 한화생명 부동산담보대출 금리 4.37% 등 시중 은행별 보험사별 부동산매매잔금대출 및 생활안정자금대출 전세보증금반환대출 주담대 대환대출 등 최저 금리비교, 스트레스DSR3단계 DSR DTI LTV 등 부동산담보대출 규제 후 실제로 받을 수 있는 한도 관련 궁금증은 모기지투데이 카카오톡을 이용해 무료 상담으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pf.kakao.com/_YnXxos/cha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