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제일,농협은행 주담대 문턱 높여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부터 SC제일은행 주담대 만기는 최장 50년에서 최장 30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주담대 만기가 줄어들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식에서 연간 갚아야 하는 원리금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결국 대출 한도가 줄어듭니다. 또 영업점장 전결 우대금리도 0.25%p 축소하는 방식으로 주담대 금리를 높였습니다.
NH농협은행도 이날부터 우대금리 조건을 강화했습니다. 기존에는 대면 주담대 상품(주기형·변동형)에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40% 이하일 때 0.2%p 우대금리를 줬는데, 이 기준이 LTV 30% 이하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올원뱅크 가입 고객 0.1%p △지원 프로그램 특별우대 0.1%p 항목은 삭제되고, 다자녀우대(3인이상) 0.2%p 항목이 새로 추가됐습니다.
이번 조치는 금융감독원이 가계대출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직접 개입에 나선 결과로 시중은행 전방에 대출심사 기준 강화 움직임이 확실될 수 있습니다.
주택구입 생활자금 퇴거자금 등 주담대 계획이 있는 분들은 은행별 규제 변화를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중 은행 보험사 주택구입자금대출 최저 금리 비교
모기지투데이에서 2025년 6월 18일(수) 하나은행 주택구입자금대출 최저금리 4.167% 등 시중 은행 보험사 주택구매자금대출 주택담보생활안정자금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갈아타기 등 금리비교 표를 제공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buzzko/223903235559
http://pf.kakao.com/_YnXxo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