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란 재직 중인 근로자가 사업주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해고되었을 때, 일정 기간 동안 급여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실업급여 신청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상당한 난이도를 가진 신청과정을 거쳐야만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라는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실업급여 수급자격 조건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고용보험 가입기간 입니다. 해당 기간은 1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규직 또는 비정규직 모두 해당됩니다. 다만 비정규직의 경우 일용근로자나 아르바이트생과 같은 특수계약직이라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해고사유 입니다. 근로자가 자신의 과실 없이 정당한 이유로 해고되어야 하는데요. 만약 자진퇴사하거나 계약기간 만료 후 재계약 거절로 인해 해고되었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세 번째는 자격기간 입니다. 이는 최근 2년 내내 연속 1년 이상 종사했거나, 최근 3년간 2년 이상 종사했거나, 최근 4년간 3년 이상 종사했거나 하는 식으로 계산됩니다. 단, 산업재해 및 질병으로 인한 휴업기간은 제외됩니다.
실업급여는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실업급여는 월평균임금의 50%를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다만 최저생계비 이하로는 지급되지 않으며, 월평균임금이 300만원 이상인 경우 최고 70%까지 지원됩니다. 또한 변동근로계약(일용근로)자는 하루평균임금의 50%를 기준으로 산정되며, 정규직 근로자와의 차별이 없도록 조정됩니다. 그리고 보험료 부호 뒤에 붙는 한자는 부호번호(000000000)이며, 신청서 작성 시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 만약 부호번호가 틀릴 경우 지급이 지연되거나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사업장 소재지에 따라 보험료 부호가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방문접수 후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1)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접속 2)통합서비스 로그인 3)고용보험 서비스 메뉴 클릭 4)실업급여 신청 클릭 5)접수완료 여부 확인 입니다. 반면 방문접수 후 신청하는 방법은 1)고용노동부 지역고용센터 방문 2)접수창구 방문 3)서류제출 4)접수완료 여부 확인 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준비물로는 주민등록증,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통장사본, 휴대전화, 긴급콜센터 연락처, 납부증, 소득금액증명원, 고용보험료 부호번호, 계좌번호, 금융기관명, 입출금통장 신청자 성명, 관할지역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센터명, 관할지역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사무실 전화번호, 관할지역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팩스 번호, 관할지역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주소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실업급여 신청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상당한 난이도를 가진 신청과정을 거쳐야만 하는데요. 따라서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원활한 신청과정을 밟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