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명의 아파트로 명의자의 동의 없이 이용 가능한 지분담보대출의 특징과 한도 계산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공동명의 아파트 지분담보대출 특징
세입자 동의 없이 자금을 마련해야 할 때
공동명의자의 동의 없이 담보대출을 받아야 할 때
은행 LTV DSR 적용 없이 자금이 필요할 때
등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분담보대출 한도 계산 방법
후순위담보대출은 앞서 이용중인 아파트담보대출이 있는 경우 해당 금액을 제외하고, 세입자가 있는 경우엔 보증금도 제외해야 합니다. 이후 아파트는 KB시세의 약 80%까지, 빌라 오피스텔 단독주택 등 부동산은 감정가의 약 70%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동명의자의 동의가 없는 경우 은행 보험사 이용이 불가능하며, 그 외 금융사의 아파트지분담보대출을 이용해 본인의 지분 비율만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세 8억원의 아파트를 50대 50 비율로 보유하고 있는 부부가 매매 시 은행에서 4억원의 은행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았다면, 후순위로 8억원의 80%인 6억4천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해 선순위 금액을 제외한 2억4천만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배우자의 동의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공동명의아파트지분담보대출을 이용해 내 지분 비율만큼인 1억2천만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선순위 금액을 공제하는 방법은 업체에 따라 원금 기준인지, 채권최고액 기준인지 달라질 수 있으며, 가능한 한도와 금리도 상당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 이용해야 합니다.
공동명의 아파트로 담보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공동명의자의 동의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모기지투데이 무료 상담으로 한도 금리 및 해결 방법을 확인해보세요.